• 학과 소개
  • 학과장인사말

학과장인사말

안녕하세요?
한남대학교 입학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한남대 사회복지학과는 1992년에 설립되어 1996년에 1회 졸업생을 배출하였고, 2017년 창립 25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우리 지역에서 가장 먼저 설립된 사회복지학과이고, 전통이 있는 만큼 많은 선배 동문들이 다양한 현장에서 맹활약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을 잘 가르치고 훈련시키는 학과로도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사회복지학과는 학문적으로 인간과 환경에 대한 깊이 있고 체계적인 이해를 토대로 다양한 사회문제들을 정책적이고 실천적인 방법을 통해 해결하는데 주안점이 있습니다. 순수학문이기 보다는 응용학문이자 실천학문입니다.

인접 학문으로 사회학과 심리학이 있는데, 각기 다른 특징이 있습니다. 사회학이 사회현상을 설명하고 분석하는데 초점이 있고, 심리학이 인간의 내면과 행위에 초점이 있다면, 사회복지학은 환경 속에서 인간이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데 초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사회복지학과 학생들은 사회구성원들의 인간다운 삶 혹은 사회적 기능의 향상을 위해 필요한 사회복지제도와 정책, 그리고 다양한 사회적 서비스와 실천현장을 공부하게 됩니다.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갖추어야 하는 사회복지의 가치와 윤리뿐만 아니라 어려운 사람을 도와주는 전문적인 기술과 방법도 익히게 됩니다.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면 지역사회복지관을 비롯한 아동, 청소년, 노인, 장애인 등을 위한 복지기관과 시설에서 사회복지사로서 일하게 됩니다. 그 외에도 구청과 면/동사무소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전담공무원과 건강보험공단이나 각종 사회서비스기관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건강가정사, 병원이나 정신보건기관의 의료사회복지사 혹은 정신보건전문요원, 학교의 학교사회복지사, 군대의 군사회복지사, 비영리단체의 사회복지사 등 여러 분야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최근 사회적 기업이 늘고, 기업들의 사회공헌활동이 활성화되는 만큼 사회복지사들이 활동영역은 계속 확장될 것입니다.

신입생 여러분! 21세기의 유망직종인 사회복지사에 대한 기대와 비전을 한남대 사회복지학과에서 실력과 현장경험을 두루 갖춘 교수님들과 함께 만들어 가길 바랍니다.

여러분을 성심으로 도와드리겠습니다.

한남대학교 사회복지학과장

최종수정일 : 2017-01-18